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자기개발/온라인 마케팅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등록, 사이트최적화 방법!

by S이야기 2018. 6. 20.
반응형

 

티스토리 운영한지 2일째 되는 날입니다!

그런데..티스토리는 네이버블로그와 다르게 네이버에 노출이 자동으로 되지않습니다!

굳이 네이버 등록을 하지않아도, 다음 블로그 카테고리에서는 노출이 자동으로 되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네이버를 사용하기에.. 등록하는걸 추천합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 검색 후 들어가시면, 매우 간단히 등록이 가능합니다

 

 

 

( 링크 : https://webmastertool.naver.com/ )

 

 

그림 혹은 아래 링크주소를 걸어 두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하려면 ,

기본적으로 네이버 아이디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이디가 없는 경우 회원가입을 통해 반드시!! 로그인해주셔야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로그인하시면 아래와 같이 , 사이트추가가 나옵니다!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시고 추가를 누르시면 됩니다!

많은 분이 여기서 주소를 입력 후 추가가 안된다고 오류가 나신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시면 사이트추가 내 "http://" 자동입력되어 있어, 중복 입력되지 않게 주의하여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추가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소유 확인" 나옵니다 !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 주인이 맞는지 확인하는 단계 입니다.

만약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 주인은 네이버 노출을 원치 않는데, 제3자가 마음대로 네이버 노출을 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사이트 소유 확인을 해야합니다

 

총 3가지 방법으로 등록이 가능한데요, "1.HTML 파일업로드  2.HTML태그  3.소유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

여기서 티스토리에 가장 쉽게 확인 할수 있는  2.HTML태그 로 클릭하시고,

메타태그를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xxxx12251afe"/>"를 복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사한 메타태그를 티스토리 메인페이지 HTML 소스 안에 넣어서 사이트 소유확인을 하면 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 HTML소스 변경 방법은

아래 사진경로대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경로 : "티스토리 로그인-블로그관리-스킨편집-html편집"

 

 

1. 티스토리 로그인->블로그관리->스킨편집                                2. 스킨편집->html편집

 

            

 

 

 

 

 

이제 티스토리 메인페이지 내 html소스 중 "<head>  </head>" 태그 소스 내 넣어주시면 됩니다.

<head> 다음에 바로 나와도 되고, 중간에 나와도 상관없습니다!

 자 아래 사진 처럼 그대로 복사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발급한 메타태그를 입력하시고,

저장한 후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돌아와서 "확인"을 누리시면 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하지만, 등록이완료 된것이지만, 100% 노출이 되는것이 아닙니다!

노출 영역은 네이버 검색노출 정책/로직에 맞게 노출이 됩니다!

그러면 좀 더 노출확대를 위해! 사이트 최적화 작업을 하셔야합니다!!

 

사이트최적화작업은 2가지를 해주시면됩니다 

"1. RSS제출 , 2.사이트맵제출" 입니다.

 

 

 

1. RSS제출

등록된 사이트 내 "요청-RSS 제출" 을 클릭하시고, "사이트주소+RSS"만 입력해주시면 끝납니다!

아래사진처럼 등록하시면 됩니다!

 

 

 

 

 

 

2.사이트맵 제출

스토리사이트맵 만드는 방법은 외부사이트를 이용하여 만들 후 업로드를 해줘야 합니다!

외부사이트 :  http://www.web-site-map.com/ 접속 후 아래 그림 빨간색 부분에 사이트 내 블로그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사이트 입력 후 "Get free XML Sitemap" 클릭 시 아래 사진 처럼

설정 값이 나올겁니다. 그러면 설정값을 설정하시고 (저처럼 하시면 됩니다!)

"Crate free XML Sitemap" 하시면 사이트맵 생성이 완료 됩니다!

 

 

 

 

 

생성 후 아래사진처럼 다운로드가 나옵니다, 그러면 파일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티스토리 블로그 내 포스팅으로 파일 업로드 한 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xml제출 에서 주소를 입력해주면 완료 입니다!

 

 

 

 

 

 

다운 받은 파일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쓰기를 통해 파일을 업로드 시켜줍니다!!

( 업로드시 게시글은 반드시 비공개로 하셔야 합니다!! )

 

 

 

 

 

사이트맵업로드는 완료했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올릴 주소를 찾아야합니다!

주소 찾는 방법은 업로드된 "사이트맵 오른쪽마우스 클릭->속성->주소(URL)복사를 하시면 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복사한 사이트맵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사이트맵제출" 에 등록해주시면 완료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등록, 사이트최적화가 끝납니다!

 

 

 

 

 

요렇게 해주시면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등록, 사이트최적화가 완벽하게 끝이 납니다!!

더 이상 할게 없어요...이게 끝입니다!

하지만 네이버검색 노출정책 및 로직으로 100% 노출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할 수 있는건 다 해야 하니까 여기까지 반드시! 꼭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